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생활 공간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 ARCHLine.XP(아치라인)

BIM제품이 어렵다고  느껴졌다면,  
'아치라인(ARCHLine.XP)'을 검토하세요

위 영상은. '아치라인'으로 제작된 모델을 '루미온'에서 렌더링 한  영상입니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방식의 CAD -> 파라메트릭 CAD ->BIM으로 명칭이 변경되기도 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서 BIM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형 CAD회사에서 BIM제품에 대하여 엄청난 광고를 진행하였고, 많은 분들이 BIM 제품을 경험하였습니다.
하지만,  기능 미달과, 어려운 사용자환경으로 접근하기 힘든 제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참고: 영국 대형 건축사들 BIM기술에 대한 불만표출:-> 여기 클릭

대형회사는 아니지만,  이미 20세기 부터 준비된 제품이 '아치라인'입니다.
이 제품은  1996년에 개발되었고, 지속적인 기능 개선과 기존 CAD사용자 혹은 

새롭게 3차원 CAD를 익히고자 하는 분들에게 사용하기 적합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CAD 파일과 호환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국내 자본으로 개발비가 지원 되기도 하였고, 특히 한국에서는 2차원 CAD기능만 별도로 제공하는 
'BIM ladder'라는 제품이 무료로 공급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단종 되었습니다.)

자체 2차원 CAD기능이 제공

자체 2차원  CAD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차원 설계에서 미비한 부분을 타른 제품으로 이동할 필요 없습니다. 

자체 내 드래프팅(2D작업)이 가능합니다.


기존 CAD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선 색상, 두께, 스타일, 레이어 정보를 그대로 인식하며,
3차원 정보까지  데이터 최적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용량 3차원 파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건축 설계 기능 외,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위한 별도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파일과 호환되는 제품

설계 작업에 사용되는 제품은 CAD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제3자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 3D파일, PDF도면, Ifc표준파일, 다른BIM 파일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또한 작업자가 사용한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도 동일하게 사용하다는 보장이  없다.
요즘은 모든 분야에서 도면 작업을 하므로, 어쩌면 모든 사람의 파일형식이 다르다.


이런 것이 당연한 세상이 되었다.


아치라인은 이 현상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이다.

충분한 라이브러리 
제공/ 가져오기.

모든 소프트웨어 제공회사는 자신들의 제품에 충분한 양의 라이브러리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공급자 입장이지, 사용자 입장은 아닙니다.


아무리 많은 양의 라이브러리가 있다 해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래서 아치라인은, 다양한 라이브러리 제공 사이트와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스케치업을 사용하고 있다면, 기존에 제작된(혹은 보유하고 있는) 파일을
아치라인으로 그래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3D웨어하우스 데이터를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BIMobject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파일 형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경쟁관계에 있는 타사의 BIM   원본 파일도 오브젝트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서 제작된 데이터에 ifc속성을 부여하는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디자인 자재들은 유행을 따르기도 하고, 새로운 디자인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별도의 3차원 CAD제품에서 제작되어, 아치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아치라인 자체적으로도 다양한 개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모델링 기술이 없더라도  자체 '마법사'기능을 제공합니다.

문/창문 마법사는 원하는 형태의 디자인를 바로 바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목조주택 설계를 위한 스터드 구조

위 화면은 국내 전원주택 기업인 (주)골드홈 (http://www.goldhomes.co.kr)의 도움으로 제작된 화면입니다.

경량목구조(목조주택) 설계를 위해 별도의 제품을 구매할 필요없습니다.  

아치라인 자체적으로 북미식 구조에 의한 설계를 자동화 하였습니다.
위 그림처럼 전문 용어까지 구성되었기에 경량목구조에 대한 빠른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외벽 리모델링 자동화(세계 최초!)

대한민국 정부 지원금이 지급되어 세계 최초로 외벽 리모델링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ARCHLine.XP 2021).

2021 버전 공식 출시되면, 자세한 정보 공개합니다.

실시간 단면  생성/업데이트

기존 CAD로 설계를 진행할 경우, 평면과 단면정보가 불일치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아치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이런 문제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작업자는 실기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도면을 확인하면서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다른 3D 캐드에서 추가 작업 가능!

BIM 제품이 아닌,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추가 작업이 가능합니다.
BIM제품은 기본적으로 설계도를 작성하기 위해 제작된 제품으로 

라이노, 스케치업등의 3D 모델링 제품에서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제품에서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