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생활 공간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 ARCHLine.XP(아치라인)

건축사사무소는 설계 전문 BIM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희는 거의 매일 수많은 건축사님들로 부터 상담 전화를 받고 있습니다.


본인과 동료 건축사들이 어느 기관으로 부터 BIM 교육을 받았는데, 다들 공통적으로 '너무 어렵다'는 것입니다.

교육 대부분이 BIM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하였고, 건축설계과정에 MEP등의 엔지니어링에 설계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메뉴 구성이 상당히 어려워, 사무소에서 홀로,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건축사사무소는 엔지니어링 회사와는 다르게  디자인을 완성하는 곳입니다. 


대부분의 건축사사무소는 주거공간을 설계합니다. 

그런데,  유명 건축물은 대부분이 주거공간이 아닌, 시설 건축물입니다. 


시설 건축물 설계에 활용된 BIM 제품을 주거용 BIM 설계에 활용하다보니, 어려움이  발행한 것입니다.



주거용 건축물 전문 BIM 제품! "아치라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유명 건축물은 대부분의 도시를 알리는 랜드마크(LandMark) 역할을 합니다.  유명하다 보니,  건축주, 건축사 모두 관심의 대상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설계하는 건축물이 랜드마크가 아닌, 주거용 건축이라면,  달리 생각해야 합니다. 주거용 전문 BIM제품은  '아치라인.XP' 입니다.

단순, 설계 자동화를 넘어! 건축설계 BIM 표준화를 앞장!

BIM 설계가 완료되면,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파일 형식을 생산해야 합니다. 기존 도면 파일은 PDF파일 형태로, 3차원 모델은 IFC파일로 변환해야 합니다. 아치라인은 이런 모든 과정을 부드럽게 진행합니다. 기존 CAD파일을  그대로 활용하며, 이미 많이 활용되는 skp파일도  호환됩니다.  아치라인XP에서 BIM 작업 후,  엑셀파일로 물량산출이 가능하며  평면도외, 단면도, 부분 상세도, 창호도, 지적도를 생성합니다. IFC파일은  기본적으로 2*3버전으로 변환되며, 이는 BuildingSmart협회로 부터 공식 인증을 받아, 인증서도  부여 받았습니다.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파일 형식의 데이터를 받아 들이며, 경쟁사의 파일 형식도 아치라인의 라이브러리로 변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아치라인.XP'로 설계된 것을 활용하여, 루미온(Lumion)으로 렌더링 한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