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생활 공간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 ARCHLine.XP(아치라인)

디자인 스튜디오(실내 디자인)
 아치라인 활용!

아래 내용은,   '아치라인'을 사용하는 '디자인스튜디오'의 이야기 입니다.  상호를 밝히기를 꺼려하므로, 내용에만 집중 바랍니다.


"저희는 주로 실내건축을 진행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추가됩니다. 주로 상업디자인을 하기에, Client의 요구사항은  고객이 공간에 왔을 때,  재방문하고 싶은 공간이길 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의 디자인은 매번 새로운 컨셉으로 발전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요소를 새롭게 디자인 하지는 않습니다.  시공 비용과 연속적 디자인 경험을 추가합니다.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라이노,스케치업, 일러스트, 포토샵, 아치라인을 사용합니다.  컨셉작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디자인 시장 조사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스케치업과 캐드를 사용하였는데, 유니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라이노를 추가했고, 도면 자동화를 위해 아치라인을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제품 
모두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완성 되기까지  몰입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다른 멋진 공간디자인을 참고 할 수는 있지만,  남의 디자인을 그래로 흉내내면, 뭔가 어색한 부분이 발생합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스타일을 완성해야 합니다. 스케치업은 빠르고, 쉽습니다. 하지만, 곡선 디장인을 완성할 수 없고, 도면화 과정에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라이노는 곡선 디자인을 손쉽게 표현할 수 있었지만, 좀 어렵고,  스케치업과 동일하게 도면화 과정에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케치업, 라이노는 Parts(부분) 모델링에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즉, 기본 건축형태는 아치라인에서 완성하고, 아치라인에서 모자라는 부분은, 스케치업과 라이노로 보강하였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개체는 아치라인에서 벼   

 고객에게 전문성을 증명하시고,
몰입감을 주세요

디자인 스튜디오는 미래 상품을 판매합니다.  고객에게 자신의 전문성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몰입감을 주어야 계약이 진행됩니다.

디자인적 아이디어를 가장 세련되게 표현해야 합니다. 고객은 저렴한 금액으로 가장 세련된 공간에 거주하길 원합니다. 몇몇 손쉬운 디자인 도구만으로 그 세련됨을 창조할 수 없습니다.  저의 직원들은 최소 2가지 소프트웨어 사용이 필수능력입니다.  스케치업과 라이노 중 1개를 사용하며(가급적 곡면 모델링 가능한 라이노 추천), 도면과 3차원을 동시에 자유롭게 표현하는 아치라인을 사용합니다. 렌더링 소프트웨어는 간헐적으로 사용하므로, 직원 중 1명이 루미온을  담당합니다.

천장 마감을 노출하는 
MEP설계에도 많은 시간 할애합니다.

상업공간에 천장 마감을 노출하는 형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기능적 부분도 있으나, 디자인적 요소로 변형하여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출된 아이디어를 구현하며, 이것이 시공 과정에도 오류없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MEP설계는  해당 분야 시공업자와 긴밀한 상담을 통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치라인'에서 제공하는 MEP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업이 진행될 수록, 프로젝트의 파일크기가 상당히 많아지게 됩니다. 다행히, 아치라인은 기본 평면도에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과정에는 3D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야 데이터가 손쉽게 작동되며, 필요시에만 3D형태를 생성하여 확인합니다.

바닥 패턴 디자인과 벽면 디자인에 
고민의 흔적을 남깁니다.

음악 작업은 복제를 허용합니다. 클래식 공연에서, 악보와 동일한 감성을 연출해야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작업은 복제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복제를 한다는 것은 싸꾸려 제품을 양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트렌드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시대별로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과 디자이너가 제안하는 스타일 모두를 접목해야 합니다. 

디자인된 타일은 시공을 위해, 타일업자에게 필요한 수량을 주문해야합니다.  다행히, 아치라인에서는 입력된 타일의 수량을 산출해 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이 기능이 필수 요소입니다. 다른 어떤 제품에서도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아치라인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