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BIM설계의 가장 쉬운 통로!
건축, 인테리어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BIM 제품 - ARCHLine.XP(아치라인)

IFC 파일의 검증 방법을 제안합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BIM제품이 존재합니다. BIM제품에는 다양한 기능이  존재하므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의 실수가 있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 검증 과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을 경우,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당장 중지되어야 합니다. 협력업체들과 데이터 호환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며, 필수 과정입니다.  특정 회사의 파일 형식을 사용하는 것은 수많은 업체들과 협력을 방해하게 됩니다.

발주처에서는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BIM제품들은 가격이 비싸며, 기본 건축단계 외,  관리 단계에서 다양한 사용자들이 관리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풍동 테스트, 내진 시뮬레이션을 한다고 했을 때,  표준 파일이 아닌 것으로 제작된 파일은 이 과정 자체를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BIM 프로세스는 건축 과정에서만 활용되지 않으며, 관리와 폐기 단계까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아치라인 제품은 빌딩스마트 협회로 부터 import, export 모든 부분에서 인증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인증서 일 뿐, 매번 완벽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모든 BIM제품이 마찮가지 입니다.  그래서 보통 활용되는 방법은 무료로 제공되는 BIM Viewer로  'bimvision'이 활용됩니다.

아래 그림은 BIMVsion에서 ifc 파일을 열었을 때의 화면입니다. 이 화면과 아치라인의 3D화면과 차이가 없어야 합니다.

빔비전은  bimvision.eu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