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캐드 대안제품으로 아치라인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DOS 시절 부터 사용되었던 CAD 방식은 현재, BIM 제품으로 대체되어 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 현상은 국내에서만 나타나는 경향이 아니고, 전세계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Au**캐드는 명령어 입력 방식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들어 많은 부분이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
하지만, 아치라인의 경우, 기본적으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GUI방식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아이콘 형태가 건축 현장 형태를 취하고 있으므로, 건축이나 인테리어 설계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호환성---
보통 CAD파일은 dwg파일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아치라인은 dwg파일을 읽고,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신 파일과 호환성
많은 분들이 염려하는 부분입니다. CAD파일 어느 버전까지 호환되냐를 묻습니다. 아치라인은 dwg 호환을 위해 ODA(https://www.opendesign.com/about)로 부터 최신 상태의 변환 기능을 구매하여 호환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치라인 2024는 CAD버전 2024 버전까지 호환되고 있습니다. 건축, 건설, 인테리어, 조경 현장에서는 파일 호환을 위해 약 3~4년전 CAD파일로 통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Au**캐드를 공급하는 회사도 이 상황을 인지하여, 정기구독자들에게 최대 3년전 버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버전까지 합산할 경우, 4가지 판형의 제품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습기능의 제공 여부
기본적으로 BIM제품은 DataBase System을 활용하는 제품으로 리습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미 리습을 통해 제공되던 기능들은 아치라인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