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하고 재미있는 BIM설계의 완성
신기하고 재미있는 BIM설계의 완성
건축, 인테리어, 건설 분야 CAD/BIM 설계는 - ARCHLine.XP(아치라인)

건축업계 BIM 선택! 이제는 경제성을 따질 시기이다.

06.08.25 10:31 AM - cadalog

1.BIM 표준파일을 즉석에서 생성할 수 있나?

이제 BIM 사용은 큰 물줄기이다. BIM을 사용한다고 해서, CAD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고, CAD기능이 포함된 BIM을 사용하는 것이다.
기존 CAD방식으로는 설계오류를 검증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비 전문가에게 설계 내용을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다. BIM은 관계형데이터베이스 방식으로 작동되는 시스템으로 CAD 기능을 확장 시킨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표준 파일을 사용는 방식으로 특정 앱(소프트웨어) 개발사의 폭리를 제어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표준파일은 ifc, pdf등 다양하게 발표된다. 아치라인(ARCHLine.XP)는 스마트빌팅 협회로 부터 인증 받은 제품이며, ifc 2*3과 4를 모두 지원하며, LOD500까지 지원하는 제품이다. 기존 도면 방식을 PDF로도 저장할 수 있다. 

2.다양한 협력업체와 호환시킬 수 있나?

건축업계는 다양한 분야의 협력 회사가 존재한다. 설계도 특정 회사에서 모든 것을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문화 되어 있다. 그들은 각자의 기술을 표현할 디자인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RVT(혹은 rfa), DWG, IFC, FBX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데이터가 호환되길 바라고 있다. 아치라인(ARCHLine.XP)는 이 모든 파일을 호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3.빠르게 배워 바로 사용할 수 있나?

사용자들은 장시간  사용방법을 학습하기에 곤란하다. 바로 배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한다. 물론, 짧은 시간에 모든 것을 학습할 수 없으나, 필요한 기능만 학습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제품이 필요하다.  '설계하는목수'가 제안하는 1일 학습으로 기본 개념을 익힌 후, 더 자세한 내용은 세부 매뉴얼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 가장 효율적 방법일 것이다.  - 관련 영상 참고-> https://youtu.be/f68axub1t28?si=cX-z-EY_-2UVo4lY

4.지속가능한 구매 가격인가?

구독방식으로 사용하는 제품이 많아지고 있다. 초기 도입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매년 지출되는 금액을 계산해 보면, 차라리 영구사용권 구매가 더 합리적일 수 있다. 대형 건설사를 제외하고, 소규모 건축 스튜디오라면 자사에서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인지도 확인해 보아야 한다.  아치라인은 구독방식 뿐만 아니라, 영구사용권 라이센스도 판매하고 있다. 만약 인테리어나 시공업체가 아닌, 건축 설계만을 전문으로 한다면, 저렴한 LT(ARCHLine.XP LT)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현명할 선택일 것이며, 이 제품은 Pro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Pro버전에서 제작된 파일과도 호환된다. 특히,  버전간 파일 호환이 모두 가능한 제품이다.

cadalog